한반도 미기록 선류식물 III: 선오름이끼와 작은선오름이끼
Unrecorded moss species from Korean Flora III: Syrrhopodon japonicus (Besch.) Broth. and Syrrhopodon armatus Mitt.
Article information
Abstract
미기록 분류군 선오름이끼[Syrrhopodon japonicus (Besch.) Broth.]와 작은선오름이끼(Syrrhopodon armatus Mitt.)가 제주도에서 발견되었다. 선오름이끼는 제주도 체오름에서 채집되었고, 식물체의 크기는 약 40 mm이며 기부 가장자리에 치돌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근연분류군인 작은선오름이끼와 구별된다. 작은 선오름이끼는 제주도 섶섬에서 채집되었으며, 식물체의 크기는 약 10 mm이고 잎 기부에는 긴 가시돌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선오름이끼와 확실히 구별된다. 식물체의 크기 및 채집지의 이름을 따서 국명을 명명하였다.
Trans Abstract
Two species of Syrrhopodon [S. japonicus (Besch.) Broth. and S. armatus Mitt.] were newly recorded from Jeju Island. S. japonicus was found on a rock covered with fine soil on the Che-oreum Volcano. This species is clearly distinguished from other species of the genus by its plants to 40 mm long, leaves bordered with several rows of short cells, and the margins at the leaf shoulders being regularly serrate. Syrrhopodon armatus was found on tree bark on Seopseom islet. It differs morphologically from other species of the genus in terms of its plant at 10 mm long, leaves bordered with one to several rows of linear and hyaline cells, leaves with spinous teeth at the shoulders. We propose new Korean names for these two species: ‘Seon-o-reum-i-kki’ and ‘Jag-eun-seon-o-reum-i-kki,’ respectively, which are based on their plant size and their first locations in Korea.
한반도 선류식물상 연구과정 중에서 한반도 미기록 선류식물 Syrrhopodon japonicus (Besch.) Broth.와 Syrrhopodon armatus Mitt. 2종을 발견하였다. Syrrhopodon Schwaegr.속은 전 세계적으로 약 116 분류군이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열대지역에 분포한다(O’Shea, 2001). 한반도 주변국의 Syrrhopodon 속은 분포가 제한적이고 다수의 종들이 고유 식물로 보고되었는데, 일본에는 5종 중 2종(Noguchi, 1988), 중국에는 18종 중 4종이 고유 식물로 보고되었다(Li et al., 2001). 국내에서는 Choi (1980)에 의하여 158속 487종 및 Park and Choi (2007)에 의하여 201속 645종의 선류식물이 보고된 바 있지만 Syrrhopodon속은 보고된 바 없다. Syrrhopodon속의 주요 특징은 식물체는 곧게 서며, 잎 기부가장자리에 치돌기 및 긴 가시돌기를 가지고 있고, 삭모는 고깔모양으로 아시아에 분포하는 근연분류군인 Calymperes Sw. 속과 구별된다(Noguchi, 1988).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에서 채집된 한국산 Syrrhopodon 속 2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외부형태 및 세포 구조학적 형질을 검토하여 종의 사진 및 검색표를 제시하였으며 분류군의 기재문을 작성하였다.
분류군의 기재
Syrrhopodon Schwaegr., Sp. Musc. Frond., Suppl. 2, 1: 110. 1824. Fig. 1.
국명: 선오름이끼속(Seon-o-reum-i-kki-sok)
식물체는 곧게 서거나 약간 기울어 자라며, 군생한다. 줄기는 드물게 분지하며, 중심속은 없다. 잎은 선형에서 피침형이다. 잎 가장자리는 편평하거나 내곡하며, 톱니돌기가 있고, 현세포가 있을 때도 있다. 잎맥은 뚜렷하고 1개이며, 잎 끝에 도달하거나 약간 돌출하고, 상부에는 가시돌기가 있을 때고, 방추형의 무성아가 있을 때도 있다. 중앙세포는 사각형 또는 원형이고, 매끈하거나 부푼 유두 또는 유두가 있다. 잎 기부에는 유리질의 세포로 구성된 잎집이 있다. 삭병은 대부분 길고, 곧게 선다. 삭은 난형에서 원통형이다. 구환은 없다. 삭치는 있거나 없다. 삭모는 길고, 대부분 고깔모양이며, 매끈하다.
한반도 선오름이끼속(Syrrhopodon) 식물의 종 검색표
1. 식물체의 크기는 30−40 mm이고, 잎 기부 가장자리에는 치돌기가 있으며, 중앙세포에는 부푼 유두가 있다 ·························································· S. japonicus 선오름이끼
1. 식물체의 크기는 10−20 mm이고, 잎 기부 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가시돌기가 있으며, 중앙세포에는 날카롭고 긴 유두가 있다 ························································································ S. armatus 작은선오름이끼
Syrrhopodon japonicus (Besch.) Broth. in Engler & Prantle, Nat. Pfl. ed. 2, 10: 233. 1924. Fig. 1.
식물체는 녹색 또는 황록색이고, 하부는 암녹색이며, 군생한다. 줄기는 곧게 서며, 길이 30−40 mm이고, 드물게 분지하며, 중심속은 없다. 잎은 마르면 꼬이고 습기가 있으면 펴지며, 선형으로 길이 7 mm이고, 기부에는 유리질의 세포로 구성된 잎집이 있으며, 둔두이다. 잎 가장자리는 대부분 내곡하고, 하부에는 불규칙한 치돌기가 있으며, 상부에는 날카로운 톱니돌기가 쌍을 이루고 있다. 횡단면은 3−5개의 세포층을 이루고 있다. 잎맥은 1개이고, 뚜렷하며, 상부에는 가시돌기가 있다. 잎 중앙세포는 사각형 또는 육각형이고 4.0−6.0 μm이며, 세포벽은 두껍고, 세포 상단에는 부푼 유두가 있다. 기부세포는 유리질이며, 38−55×20−25 μm이다. 무성아는 자주 발생하며, 잎 끝에 총생한다. 삭병은 곧게 서며, 길이 7−12 mm이다. 삭은 난상 원통형이고, 1.5−2.5×0.50−0.70 mm이다. 삭치는 길이 약 0.05 mm이고, 둔두이며, 유리질이고, 매끈하다. 삭모는 부리가 긴 고깔모양이며, 길이 4 mm이다. 포자는 12−16 μm 이다.
국명: 선오름이끼(Seon-o-reum-i-kki)
국외분포: 일본, 중국, 타이완, 필리핀, 베트남, 인도, 말레이시아, 말라야, 수마트라, 보르네오 (Noguchi, 1988; Li et al., 2001)
생육지 특성: 계곡부의 흙이 얇게 깔린 바위 위
관찰표본: Jeju-do, Jeju-si, Gujwa-eup, Songdang-ri, Cheoreum Hammol-gu, 3 Apr. 2011, Y.-J. Yoon 2171 (JNU); Jeju-do, Seogwipo-si, Sanghyo-dong, Donnaeko valley, Wonang-waterfall, 12 May. 2012, B. J. So 1015 (JNU).
주해: 제주도 체오름 함몰구와 돈내코 계곡에서 채집되었고, 남방계 선류식물로서 동남아시아에 넓게 분포한다. 잎 선단부에는 종종 무성아가 생기며 잎 기부에서는 유리질의 세포와 불규칙한 치돌기가 있는 것으로서 작은 선오름이끼와 명백히 구분할 수 있다.
Syrrhopodon armatus Mitt., J. Proc. Linn. Soc., Bot. 7: 151. 1864. Fig. 2
식물체는 소형이며, 회백색 또는 암녹색이고, 군생한다. 줄기는 곧게 서며 길이 10−20 mm이고, 드물게 두 갈래로 분지한다. 잎은 마르면 심하게 말리고 습기가 있으면 펴지며, 길이 1.0−2.0 mm이고, 긴 설형으로, 기부에는 유리질의 세포로 구성된 잎집이 있으며, 넓은 둔두이다. 잎 가장자리는 내곡하며, 2열의 선형세포로 구성된 현이 있고, 잎집 상단부에는 긴 가시돌기가 있다. 잎맥은 1개이고 뚜렷하며, 상부에는 가시돌기가 있거나 없다. 잎 중앙세포는 사각형이거나 육각형이고 길이 6.0−8.0 μm이며, 세포벽은 얇고, 뚜렷한 1개의 유두가 있다. 기부에는 직사각형의 유리질 세포가 잎 길이의 1/4−1/3까지 도달하며, 35−65×20−30 μm이다. [삭병은 길이 2.0−2.5 mm이다. 삭은 타원형이며, 0.5−0.8×0.25−0.40 mm이다. 삭치는 길이 65 μm이고, 둔두이며, 유두가 있다. 삭모는 부리가 긴 고깔모양이며, 길이 1.3 mm이다. 포자는 크기 12−15 μm이다. (Noguchi, 1988)]
국명: 작은선오름이끼(Jag-eun-seon-o-reum-i-kki)
국외분포: 일본, 중국, 타이완, 말레이시아, 호주, 뉴질랜드, 뉴칼레도니아, 하와이, 열대 아프리카 등 구열대 지역에 넓게 분포 (Li et al., 2001)
생육지 특성: 계곡부의 부식토가 깔린 바위 위
관찰표본: Jeju Prov. (Island), Seopseom, 21 Mar. 2012, Y.-J. Yoon 10202 (JNU).
주해: 제주도 섶섬의 삼나무 기부에서 자생하고 있었으며, 주 분포지는 열대 동남아시아로 남방계 선류식물이다(Noguchi, 1988). 식물체의 크기는 10−20 mm이고, 중앙세포에는 유두를 가지고 있으며, 잎 기부에는 날카로운 가시돌기가 있어 선오름이끼와 완벽히 구분된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은 정부(환경부)의 재원으로 국립생물자원관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습니다. (NIBR No. 2013-02-001).